당근 PO분이 추천해주셨는데 나라면 분명히 재밌게 읽을거래서 믿고 읽어보기로 하였다.
어떤 B2C 제품이던 자신의 제품이 사람들의 습관이 되기를 원한다.
중고거래 물품을 거래한다는걸 "당근한다."라고 말할 만큼.
훅: 일상을 사로잡는 제품의 비밀 - 니르 이얄
2024/06/23
19. 훅 모델
1. 트리거: 제품을 처음 안내
2. 행동: 보상을 바라고 하는 행동
3. 가변적 보상: 명망. 보상 기대 시 도파민 분비량 급증
4.투자: 데이터, 노력, 사회적 자본, 금전 투입
다시 1번으로 더 매력적인 보상 기대. 습관으로 만들어야함.
=> 아쉽게도 현재 다니는 B2B 회사에서는 적용할 수 없겠지만, 막연하게 떠오르는 개념을
프로세스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결국 사용자가 시간과 노력을 쏟아서 얻고자하는 보상이 있고
그 보상이 랜덤일수록 좋다.
36. 습관이 중요한 이유?
1. LTV를 올려 회사의 가치 증대 -> 마케팅 투자활동을 정당화
2. 가격 조정이 쉬움
3. 바이럴이 되기 (오가닉)
그래서 기존 사용자들의 오랜 습관 깨부수기
=> 재무적인 평가말고도 접속 횟수와 접속시간이 길다면 LTV를 높게평가함.
그래서 토스나 당근의 LTV가 높음.
=> 가격이 조정 되더라도 어도비나 피그마 툴을 쉽게 이동할 수 없음.
52. 비타민 vs 진통제
당신이 지금 개발하고 있는 제품은 비타민인가? 진통제인가?
진통제는 특정한 고충을 줄이고 분명하게 드러나는 욕구를 해결하며 정량화를 시작.
비타민은 기능적인 측면보다 사용자의 심리적 측면에 호소.
=> 어떤 기능을 새롭게 제안할 때 진통제인지 비타민인지 잘 구분해서
MVP 제작과 고도화를 분리해야지.
117. 부여된 진행효과
자신의 특정목표에 근접해가고 있다고 여기면, 동기가 크게 상승하는
'부여된 진행 효과'를 그대로 보여줌.
=> 멤버쉽 기획 시에, 첫 가입시 미리 어떤 게이지를 채워주면 동기가 상승 할듯.
149. 쿼리의 성공
쿼리의 성공은 다른 사용자들의 인정 및 칭찬활동 강화, 사회적 보상이
사용자의 참여 빈도를 높이는데 훨씬 중요한 동기부여 요인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줌
=> 자이실현 욕구를 충족. '넌 소중한 존재야'를 인지시켜줌.
타인과 관계를 맺는 사회적 요인이 사람들이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 이유 "커뮤니티"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여전함.
247. 습관
관련 데이터를 꼼꼼히 살피면서 '습관으로 이어지는 패턴'을 찾아내야 한다. 가장 충실한 사용자
(5%)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련의 유사행동들을 찾으라는 얘기.
=> 만약 다음에 B2C 회사에 가게된다면 한 번 써보고 싶은 방법이다. 모든 사람의 데이터로
할 이유도 필요없다. 5%의 가장 충실한 사용자다! 그리고 이 패턴은 신규 사용자에게 저장시킨다.
정리
지금에서야 여러 서비스들의 중독 원인은 도파민과 습관이라는 걸 알지만, 최초에는 서비스들에게 중독되면서도
"왜"를 몰랐지 않았나 싶다. B2C로 다시 가게된다면 실험해보고 싶은것들이 많아졌다. 좀더 일찍읽었다면 좋았을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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