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동안 프리랜서로 살게되면서 자체 제작 상품을 판매할 일이 생겼다.
상품 판매를 위해선 "좋은 품질의 상품"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건 1) 어떻게 "고객 트래픽"을 끌어오는지랑
2) 유입시킨 트래픽의 고객들을 어떻게 제품 판매까지 끌어오는지이다.
오늘은 상품 결제 전환을 위해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변경하는지 적어보려 한다.
(추후에 트래픽 끌어오는 방법이나 마케팅에 대해서도 적어보겠음)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 기획하기 (w/자체제작 상품)
2023/05/21
1. 첫 상세페이지 제작
처음에는 80%만 완성하면 업로드 하기를 다짐했기 때문에 상세 설명을
텍스트 에디터로 적어서 제출하였다. 굉장히 마케팅 포인트에 대해 고민 많이한
문구이긴 하지만 이미지보다는 임팩트는 덜한듯하다. 아래가 내가 사용한 마케팅 포인트.
(상품 노출을 방지하기위해 구체적인 언급 X)
[마케팅 포인트]
1. '오늘 당장' 결제 하게 만드는 방법
=> 기간제 이벤트를 진행하기, 내일 당장 가격 인상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리기
(예. 오늘이 제일 저렴한 '얼리버드', 추후 내용 업데이트 후, 가격 인상)
=> 만약 가격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한다.
내용이 업데이트 되어 가격이 오른다던지, 얼리버드 이벤트가 끝나서 정상가로 되돌아가야한다던지
물론, 가격을 올리기 위해선 높은 리뷰 수와 점수가 필수.
2. 상대의 불편한 사항 공감가는 문구
=> 문제의 해결사가 되기 위해서 상대의 불편 사항을 콕 찝어 구제적으로 안내,
본인도 겪은 문제 였고 내 상품을 사용함으로서 해결가능함을 암시하기
(예. OO되어서 고민되시죠? 저 역시도 그러했지만 OO를 깨닫고 문제를 해결했어요)
3. 초보를 대상으로 하고, 빠른 해결이 가능하다는걸 암시
=> 모든 분야의 80%는 초보인 팔레토 법칙을 활용하여, 초보를 대상으로 안내
멀고 힘들게 가고싶은 심리를 가진 사람은 없으니, 빠르고 쉽게 시행착오를 없앨수 있음을 안내
(예. 저도 못했으나 이 방법을 알고나니 술술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1년을 고생했지만, 여러분은 이 상품을 사용하고 1달로 기간을 줄이세요.)
4.상품에 대한 소개
=> 사람들은 최대한 복불복의 아이템을 사지 않으려고 한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미리 얻고 싶어한다.
내 상품이 어떤 것인지 상세하게 디테일을 소개하려고 하자. 짧은것보다 긴 내용이 낫다.
(예. 상세 스펙, 디테일 소개, 미리보기 안내)
5. 손해라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보너스 제공
=> 상품에 추가 상품을 제공하여 가성비 좋다는 생각이 들도록 보너스 제공
옛날 홈쇼핑 광고에서 매직블럭을 사면 산 갯수만큼 2배로 상품을 보내주는 것과 비슷하다.
=> 또는 리뷰를 얻기위해서 리뷰 작성시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도 풀 수 있음
(예. 지금 즉시 구매시 보너스 제공, 리뷰를 남기면 추가 보너스 제공)
나는 후자의 방식을 선택했고, 거의 본품의 1/2의 양의 해당하는 서비스 물품을 제공하였다.
그럼에도 리뷰는 6%정도 얻을 수 있었다. 구매 후 리뷰 얻기란 어려운듯하다.
6. 미리보기, 사용 예시 제공
=> 이 상품을 사용하는 대상이 본인의 상황을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도록
미리보기나 사용 예시를 제공한다. 구매자의 마음속에 환상을 구체적으로 불러일으키자
(예. 이 상품을 사용하면 내 모습도 요렇게 보이겠지)
2. 아쉬웠던 점
1. 실사용 고객의 리뷰
이 모든 내용을 담고도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바로 "실사용 고객의 리뷰"였다.
리뷰는 말그대로 판매하고 나서 쌓이는 거기도 하고, 체감상 리뷰는 구매고객대비
5%만 쌓여도 잘 쌓이는거라 생각이 든다. 그래서 리뷰를 위해 1달 조금 넘게 기다렸다.
(리뷰를 더 쌓기위해서 구매자 대상으로 콜드콜링? 메세지라도 보내야하나 고민 중이다)
다행히도 100% 고객 만족에 평균 평점 5.0점이 쌓였고, 사회적 증거로 리뷰 내용,
리뷰 평균 점수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상세페이지를 수정해보려고 한다.
아래와 같이 내용을 수정, 보강하였다.
[상세페이지 이미지로 제작하기]
1. 문제 해결의 증거
=> 고객이 해결하기 위하는 문제를 내가 해결했다는 증거
스크린샷이나 사진, 텍스트 등 공식적인 인정을 받은 문서 이미지로 추가
(예. 네가 원하는걸 나는 이렇게 이루었고, 공식적으로도 인정은 받은 증거가 있어!)
2.실 사용자의 리뷰
=> 선 결제자들의 실제 생생한 리뷰 중 '내가 핵심이라 생각하는 서비스 에센스와 일치하는 내용이 있는지'
댓글, 카톡 내용 등 정제하지 않은 실 사용자들의 생생한 언어가 담긴 이미지 추가
(예. 이 상품을 사용하고 (구체적인 상황 해결)이 가능했어요!,
타 판매자가 판매하는 상품과는 이런점이 달라서 좋았어요!)
3. 자주묻는 질문 내용 추가
최대한 상세페이지를 자세하게 작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들어오는 질문이 있었다.
대체로는 판매 플랫폼의 정책과 내 상품의 조건이 달라서 애매하게 설명되어있는 부분이었다.
그래서 그 질문들을 모아서 내용을 변경해보려고 한다. :)
- 얼마나 자주 반복적으로 들어오는 질문인지?
- 내가 판매하는 다른 상품을 간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질문인지?
- 적극적으로 묻는 현재 질문자와 다르게 소극적인 구매자들은
문의를 하지 않고 구매 자체를 중단하는지? (슬프게도 소극적인 구매자들은 숫자를 체크하기도 어렵다)
[자주묻는 질문 내용 추가]
- 상품의 사용 방식에 대한 질문 내용 추가
- 간접적으로 다른 상품을 홍보하는 질문 내용 추가 (다행히 플랫폼 측에서 통과)
3. 디자인
1. 얼마나 해당 상품을 떠올리게 하는 컬러와 형태인가?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업계(?)에서는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컬러가 있다. 해당 컬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해당 상품이 떠오르도록 저작권이 걸리지 않는 선에서 메타포와 형태도 사용하였다.
+ 판매자의 특징을 떠올리고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서 이미지 내의 인물/캐릭터가 구매자를 바라보고 있는것도 방법이다.
2. 상품을 상세페이지 순서 정하기
구매자들은 본인들이 관계된 상황이 아니면 지속적인 집중을 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구매자들의 상황에
공감을 하고 이입을 해주고, 그들의 문제를 내가 해결해줄 수 있음을 안내, 사회적 증거로 신뢰감 획득, 구체적인
상품 소개로, 상품소개를 거의 마지막으로 안내 했다. 그리고 구매직전에서 망설이는 고객들을 위해 다시한번
주의사항이나 안내사항을 소개 해준다.
[상품 상세페이지 순서]
구매자들의 상황 공감과 이입 => 문제 해결 가능함을 안내 => 리뷰나 댓글과 같은 사회적 증거 안내 => 상품 소개 => 상품이 필요한 고객 / 필요하지 않은 고객 나눔 => 자주묻는 질문이나 주의사항
3. 이 모든건 세련되게!
당연히, 이미지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분야도 있으나, 내가 판매하는 분야는
보여지는 부분도 중요해서, 최대한 깔끔하고 세련되게 디자인하려고 노력하였다.
만약 자체 디자인이 어려우신 분이시라면 외주를 맡기는 것도 방법일듯.
4. 결과(진행중)
플랫폼 측에 해당 내용으로 검수에 들어갔고 일주일내로 재판매될 예정이다.
사회적 증거인 리뷰가 들어갔는데, 이 내용이 얼마나 영향을 끼칠지 궁금하다!
상세페이지가 변경되면서 현재 상단 노출 광고도 2주 5만원의 가격으로 돌리고 있는데
잘 맞물려서 시너지 효과가 나기를 바라고 있다.
여담이지만 최초 판매시 SNS 광고도 돌려보았는데 마진율이 높아서 2일만에 광고비도 회수하고
3일부터는 80%를 순수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만약 검증이 된다면 리뷰에 관련된 내용으로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 SNS 광고를 다시 돌려보려고 한다.
타겟도 이전에는 내 SNS 팔로워(기업계정이여서) 기준으로 돌려보았는데,
메타서비스처럼 좀더 세부적인 타게팅과 광고효율 측정이 가능한툴을 써볼까 고민이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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