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챗 GPT 과연 UXUI 디자인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지 ? 실험해보기

debbbie 2023. 4. 3. 00:05

 

 

핫한 챗 GPT, 전 직장에서도 테스트코드는 GPT로 짜본다고 하여

과연 UXUI 디자인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지 ? 궁금했어요.

성과를 수치화 할 수 있는 KPI에 대해서는 물어볼 수 있을것 같아 시작.

간단한 가입을 거치면 (구글로 가입!)을 바로 영어로 물어 볼 수 있습니다.

(*짧고 엉성한 영어 작문 실력 주의*)

 

 

 

 


챗 GPT 과연 UXUI 디자인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지 ? 실험해보기

2023/03/02

 

 

1. 나: 5년동안 UXUI 디자이너가 KPI를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알려줘
(굳이 5개년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되었을것 같네용)

 

2. GPT: UXUI디자이너로서 KPI를 설정하는건, 비즈니스와 조직에 업무와 영향력을 설정하는데 있어 중요함.

KPI를 설정하는데 있어 단계를 알려줄게.

 

2-1. GPT: 
1. 목표 설정: 전체적인 사업의 목적과 일치 해야함.

SMART: 구체적, 측정가능, 성취, 관련성, 시간 제한


2.수치를 정하라:

너의 목표 달성 수치와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예) 유저의 참여도를 높이겠다 => 리텐션율, 사이트 접속시간, 클릭비율

3.벤치마크를 정해라:
KPI정하기전, 벤치마크를 정해야지 성공여부와, 실제 타겟을 정할 수 있다.

 

4. 타겟

각 수치마다 타겟을 정해라. 타겟은 도전할만해야하고 성취가능해야한다.

 

5.과정을 지켜봐라

주기적으로 과정을 지켜봐야 어디를 강화하고 달성을 위해 수정해야할지 확인할 수 있다.

 

6. 확인하고 적응해라

KPI를 리뷰하고 필요하면 수정해라. 

 

 

한줄로 요약하자면 => 사업의 목표에 따라 측정가능한 KPI를 세우고 적절한 타겟에게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자!네요.

OKR이나 그로스해킹에서 배운거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좀더 구체적인 예시를 요구했어요.

 

 

 

 

3. 나: 이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줄 수 있어?

 

4.GPT:

 

1. 목표설정: 비즈니스 목표가 매출 상승이라면 -> 디자이너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를 일으키기 쉽게 해야함

 

2. 수치를 명확히: 리텐션(재접속),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클릭으로 유저의 참여도를 측정한다.

3. 벤치마크: 현재 유저 리텐션이 20%면, 새롭게 30%으로 리텐션 목표를 잡을 수 있음!

4. 타겟: 유저 참여도 개선이 목표라면, 다음 6개월 내에 30%증가가 목표

5. 과정을 모니터링: 만약 내 생각만큼 유저 리텐션이 오르지 않는다면, 좀더 오르도록 웹사이트의 몇몇 측면을 다시 디자인 하는걸 고려 가능

6.리뷰하고 적용하기: 만약 달성 했다면, 참여도를 높히기위해 다른 타겟을 설정

 

이미지상으론 후략...

 

오호 KPI 설정 방법에대해 그 어떤 강의나 블로그 유튜브보다 빠르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구체적인 설명에 대해서는 아쉽네요. 아무래도 비즈니스 주제나,

서비스 종류, 사용하는 데이터 추적 툴, 디테일한 목표등을 설정하지 않아서 대략적인 설명만 나왔나봐요.

그럼 좀 더 디테일하게 물어봤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스스로  KPI를 세워서 비교해보면 재밌을것 같았어요!

 

 

5. 비즈니스 종류를 더 구체화하여 물어보기

나: 만약 네가 렌트카에 대해서 시니어 UXUI디자이너면, 어떻게 KPI를 세울지 디테일하게 알려줄래?

 

 

6. GPT: 가능한 KPI를 알려줄게

1.  전환율: 전체 방문자 중에서 원하는 액션(차를 예약)의 달성도
=> 디자이너로서 렌트카를 예약하는데 유저 플로우를 최적화해서 전환율을 늘릴 수 있다.

 

2.유저 만족도: 렌트카 서비스에서 얼마나 유저들을 만족 시키는지, 서베이나 다른 피드백 방식으로 고객들의 특정 퍼센테이지의 만족도를 높인다.

 

3.사이트 머문 시간: 렌트카 웹사이트에서 멈춘시간,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이나 UX를 최적화하여 머문 평균 시간을 늘린다.

 

4.재구매율: 구매한 사람이 얼마나 다시 재구매하는지, 전체적인 UX와 재구매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5.모바일 대응: 모바일 사용 유저가 늘어나면서 모바일에서 얼마나 잘 동작하는 웹사이틀 만드는지.

다른 스크린 사이즈와 모바일에서 로딩시간이 느리지 않은지

 

6. 이탈율: 예약까지 가지않고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이탈하는지, 유저플로우 최적화와 예약 프로세스를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서 개선 가능

 

이미지로는 전체 후략...

 

 

오..  아래는 제가 정했던 KPI 일부인데요,
GPT가 준 KPI목록과 재직기간에 제가 정했던 KPI와 비슷하네요.

사이트 머문 시간에 대해선 1)우리 사이트가 좋아서 머물렀는지 2)앱웹이 최적화 되지 않아서 헤매는 시간인지

의견이 분분해서 결국 KPI목록에선 제외되었지만요..

 

 

 

물론 두루뭉실하게 요청해서 챗 GPT가 디테일하게 목표 설정이나 수치는 정해주지 않지만요.

이것도 무언가 데이터를 주고 좀더 구체적인 KPI설정을 요청하면 답변을 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그래서 좀더 디테일하게 물어보았습니다!

 

 

7.  나: UXUI디자이너로서 렌터카 웹사이트의 PV를  6개월간

12%을 더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지금 우리 PV는 OOOO이야!)

=> 굳이 지금의 PV나 목표하는 PV는 적지 않아도 될것 같네요ㅎㅎ 아무래도 정형화 할순 없을듯..ㅎㅎ

 

 

8.GPT:

 

 

  1.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개선: 유저들이 웹사이트 네비게이션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기 쉽게 개선.
    유저리서치를 하고, 페인포인트를 찾자.

  2. 검색 엔진 콘텐츠 최적화: 오가닉 트래픽의 증진을 위해 검색 엔진을 최적화하자.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하고, 페이지 타이틀, 메타 설명, 엔진 랭킹을 수정

  3. 웹사이트 비쥬얼 디자인을 증진하자: 컬러, 타이포그래피, 비쥬얼적으로 예쁜 웹사이트를 만들어
    잔존 유저를 늘리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밸류를 잘 전달하는지 고려하자.

  4. 웹사이트 퍼포먼스 개선: 다른 디바이스와 스크린 사이즈에서 잘, 빠르게 최적화된 로딩을 하는지,
    구글 페이지 스피드 툴 이용하자. 유저 참여도를 높이고 이탈율을 낮추자.

  5. A/B테스트를 진행: PV, 이탈율, 다른 수치들을 체크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 요소를 찾자.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 결정.

  6. 개인화된 유저 경험: 유저 데이터와 분석을 사용해서 유저의 선호와 요구를 파악하자.
    개인화된 추천, 콘텐츠 제공 할수 있음.

 

이미지에선 후략

 

렌트카에 최적화된 답변은 아니였지만. 초기 스타트업에서 진행하면

좋을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 검색 엔진 최적화랑 로딩속도 개선이 인상 깊어요ㅎㅎ

저 질문에다가 reduce bounce rate(이탈율을 줄이는 방법) 이나 다른 내용들을 바꿔서 넣어도

꽤 괜찮은 답변을 줍니다. 이미지 최적화, 코드 최소화, CDN사용 등이요ㅎㅎ

 

 

하지만, 정작 어떻게 우리 회사에 적용할지 실무 예시는 실무자가 고민해봐야겠지만요.

진정한 실무에서의 경험의 답변은 얻을 수 없어도
어떻게 목표설정하고 행동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얻을수 있다!로 결론 내겠습니다!
종종 사용해봐야겠네요ㅎㅎ 핫한 이유가 있었던 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