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챗 GPT, 전 직장에서도 테스트코드는 GPT로 짜본다고 하여
과연 UXUI 디자인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지 ? 궁금했어요.
성과를 수치화 할 수 있는 KPI에 대해서는 물어볼 수 있을것 같아 시작.
간단한 가입을 거치면 (구글로 가입!)을 바로 영어로 물어 볼 수 있습니다.
(*짧고 엉성한 영어 작문 실력 주의*)
챗 GPT 과연 UXUI 디자인 분야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지 ? 실험해보기
2023/03/02
1. 나: 5년동안 UXUI 디자이너가 KPI를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알려줘
(굳이 5개년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되었을것 같네용)
2. GPT: UXUI디자이너로서 KPI를 설정하는건, 비즈니스와 조직에 업무와 영향력을 설정하는데 있어 중요함.
KPI를 설정하는데 있어 단계를 알려줄게.
2-1. GPT:
1. 목표 설정: 전체적인 사업의 목적과 일치 해야함.
SMART: 구체적, 측정가능, 성취, 관련성, 시간 제한
2.수치를 정하라:
너의 목표 달성 수치와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예) 유저의 참여도를 높이겠다 => 리텐션율, 사이트 접속시간, 클릭비율
3.벤치마크를 정해라:
KPI정하기전, 벤치마크를 정해야지 성공여부와, 실제 타겟을 정할 수 있다.
4. 타겟
각 수치마다 타겟을 정해라. 타겟은 도전할만해야하고 성취가능해야한다.
5.과정을 지켜봐라
주기적으로 과정을 지켜봐야 어디를 강화하고 달성을 위해 수정해야할지 확인할 수 있다.
6. 확인하고 적응해라
KPI를 리뷰하고 필요하면 수정해라.
한줄로 요약하자면 => 사업의 목표에 따라 측정가능한 KPI를 세우고 적절한 타겟에게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자!네요.
OKR이나 그로스해킹에서 배운거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좀더 구체적인 예시를 요구했어요.
3. 나: 이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설명을 줄 수 있어?
4.GPT:
1. 목표설정: 비즈니스 목표가 매출 상승이라면 -> 디자이너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를 일으키기 쉽게 해야함
2. 수치를 명확히: 리텐션(재접속),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클릭으로 유저의 참여도를 측정한다.
3. 벤치마크: 현재 유저 리텐션이 20%면, 새롭게 30%으로 리텐션 목표를 잡을 수 있음!
4. 타겟: 유저 참여도 개선이 목표라면, 다음 6개월 내에 30%증가가 목표
5. 과정을 모니터링: 만약 내 생각만큼 유저 리텐션이 오르지 않는다면, 좀더 오르도록 웹사이트의 몇몇 측면을 다시 디자인 하는걸 고려 가능
6.리뷰하고 적용하기: 만약 달성 했다면, 참여도를 높히기위해 다른 타겟을 설정
오호 KPI 설정 방법에대해 그 어떤 강의나 블로그 유튜브보다 빠르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구체적인 설명에 대해서는 아쉽네요. 아무래도 비즈니스 주제나,
서비스 종류, 사용하는 데이터 추적 툴, 디테일한 목표등을 설정하지 않아서 대략적인 설명만 나왔나봐요.
그럼 좀 더 디테일하게 물어봤습니다. 전 직장에서도 스스로 KPI를 세워서 비교해보면 재밌을것 같았어요!
5. 비즈니스 종류를 더 구체화하여 물어보기
나: 만약 네가 렌트카에 대해서 시니어 UXUI디자이너면, 어떻게 KPI를 세울지 디테일하게 알려줄래?
6. GPT: 가능한 KPI를 알려줄게
1. 전환율: 전체 방문자 중에서 원하는 액션(차를 예약)의 달성도
=> 디자이너로서 렌트카를 예약하는데 유저 플로우를 최적화해서 전환율을 늘릴 수 있다.
2.유저 만족도: 렌트카 서비스에서 얼마나 유저들을 만족 시키는지, 서베이나 다른 피드백 방식으로 고객들의 특정 퍼센테이지의 만족도를 높인다.
3.사이트 머문 시간: 렌트카 웹사이트에서 멈춘시간,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이나 UX를 최적화하여 머문 평균 시간을 늘린다.
4.재구매율: 구매한 사람이 얼마나 다시 재구매하는지, 전체적인 UX와 재구매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5.모바일 대응: 모바일 사용 유저가 늘어나면서 모바일에서 얼마나 잘 동작하는 웹사이틀 만드는지.
다른 스크린 사이즈와 모바일에서 로딩시간이 느리지 않은지
6. 이탈율: 예약까지 가지않고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이탈하는지, 유저플로우 최적화와 예약 프로세스를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서 개선 가능
오.. 아래는 제가 정했던 KPI 일부인데요,
GPT가 준 KPI목록과 재직기간에 제가 정했던 KPI와 비슷하네요.
사이트 머문 시간에 대해선 1)우리 사이트가 좋아서 머물렀는지 2)앱웹이 최적화 되지 않아서 헤매는 시간인지
의견이 분분해서 결국 KPI목록에선 제외되었지만요..
물론 두루뭉실하게 요청해서 챗 GPT가 디테일하게 목표 설정이나 수치는 정해주지 않지만요.
이것도 무언가 데이터를 주고 좀더 구체적인 KPI설정을 요청하면 답변을 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그래서 좀더 디테일하게 물어보았습니다!
7. 나: UXUI디자이너로서 렌터카 웹사이트의 PV를 6개월간
12%을 더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지금 우리 PV는 OOOO이야!)
=> 굳이 지금의 PV나 목표하는 PV는 적지 않아도 될것 같네요ㅎㅎ 아무래도 정형화 할순 없을듯..ㅎㅎ
8.GPT:
- 웹사이트 네비게이션 개선: 유저들이 웹사이트 네비게이션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기 쉽게 개선.
유저리서치를 하고, 페인포인트를 찾자. - 검색 엔진 콘텐츠 최적화: 오가닉 트래픽의 증진을 위해 검색 엔진을 최적화하자.
키워드 리서치를 진행하고, 페이지 타이틀, 메타 설명, 엔진 랭킹을 수정 - 웹사이트 비쥬얼 디자인을 증진하자: 컬러, 타이포그래피, 비쥬얼적으로 예쁜 웹사이트를 만들어
잔존 유저를 늘리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밸류를 잘 전달하는지 고려하자. - 웹사이트 퍼포먼스 개선: 다른 디바이스와 스크린 사이즈에서 잘, 빠르게 최적화된 로딩을 하는지,
구글 페이지 스피드 툴 이용하자. 유저 참여도를 높이고 이탈율을 낮추자. - A/B테스트를 진행: PV, 이탈율, 다른 수치들을 체크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 요소를 찾자.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 결정. - 개인화된 유저 경험: 유저 데이터와 분석을 사용해서 각 유저의 선호와 요구를 파악하자.
개인화된 추천, 콘텐츠 제공 할수 있음.
렌트카에 최적화된 답변은 아니였지만. 초기 스타트업에서 진행하면
좋을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그중에 검색 엔진 최적화랑 로딩속도 개선이 인상 깊어요ㅎㅎ
저 질문에다가 reduce bounce rate(이탈율을 줄이는 방법) 이나 다른 내용들을 바꿔서 넣어도
꽤 괜찮은 답변을 줍니다. 이미지 최적화, 코드 최소화, CDN사용 등이요ㅎㅎ
하지만, 정작 어떻게 우리 회사에 적용할지 실무 예시는 실무자가 고민해봐야겠지만요.
진정한 실무에서의 경험의 답변은 얻을 수 없어도
어떻게 목표설정하고 행동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얻을수 있다!로 결론 내겠습니다!
종종 사용해봐야겠네요ㅎㅎ 핫한 이유가 있었던 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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